C/S 안내
변리사 > IPAT > IPAT 시험정보
IPAT란
  21세기는 지식 재산의 시대입니다. 지식 재산의 가치증대로 특허경영이 기업경영의 핵심으로 부상하면서, 기업이나 기관 등에서 IP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지식재산 실무역량을 평가할 만한적절한 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았습니다.
이에 한국발명진흥회는 특허·실용신안·상표·디자인·저작권 등 지식재산 전 분야에 관한 기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지식재산능력시험 (Intellectual Property Ability Test)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1. 한국을 대표하는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능력 공인시험입니다.
    발명진흥법상 법인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에서 주관하는 유일한 지식재산 능력공인시험입니다.
  2. 지식재산권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지식재산능력시험은 고등학생, 대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 연구원, 대학원생, 디자이너, 발명가 등 IP분야에 종사하고 있거나 하고자 하는 분, 아이디어를 권리화하고자 하는 분 등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3. 공공기관이 주관합니다.
    특허·상표 등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고 있는 특허청의 산하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 시행하고 있습니다.
  4. 기업체·연구소 등 IP 관련기관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실무능력 측정에 중점을 둔 시험입니다.
    기존의 특허법·상표법 시험 등과 달리 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접근방법을 통해야만 풀 수 있는 종합적이고 실무적인 문제로 구성해 현업적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5. 합격과 불합격이 없는 지식재산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입니다.
    입시나 각종 채용시험의 성격은 능력을 검증하기 보다는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선발 시험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지식재산능력시험은 발명가 또는 연구원이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재산 실무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유일한 시험입니다.
지식재산능력시험의 목적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지식재산능력시험'을 시행함으로써 지식재산권에 대한 관심을 확산·심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지식재산에 대한 폭넓고 올바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발명가의 권익을 보호하고 연구효율을 높여 국가성장동력을 강화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높입니다.
지식재산의 기초, 창출, 보호, 활용 전분야에 걸친 사고력을 평가하는 다양한 유형의 평가 문항을 개발함으로써 지식재산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합니다.